아이잼

반응형

다이어트 중에 '밥' 끊으면 큰일 나는 이유

SMS에 다이어트 식단이라고 검색을 해보면 '밥'이 없는 식단이 정말 많습니다. 밥을 전혀 먹지 않거나 정말 작은 양의 밥을 드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으십니다. 그리고 저도 그러한 다이어트를 해본 적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다이어트의 보상 작용으로 오히려 인스턴트 음식이나 디저트 등을 더 많이 찾게 되어 요요를 경험하게 되었고, 건강(혈당)에 문제가 생겨 최근에는 당질 제한식으로 음식을 조절해야 하는 시기도 있었습니다. (당질 제한식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내가 당질 제한식을 결정하게 된 이유

 

그리고 이 전의 저처럼 밥을 드시지 않는 분들에게 "왜 밥을 드시지 않나요?"라고 여쭤보면 "살찌잖아요."라는 대답이 돌아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분들은 대부분 앞서 말씀드린 저의 상황처럼 초콜릿, 과자 등의 군것질을 굉장히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또한 평생을 빵, 과자, 아이스크림 등의 음식을 거의 먹기 않고 살았는데 다이어트를 시작하면서 오히려 간식을 좋아하게 되었답니다. 

 

다이어트 챌린지로 혹독(?)한 식단을 했던 나의 인증 모습

 

왜 간식을 챙겨 먹게 되는 걸까요?

밥과 같은 탄수화물이 거의 없는 식사를 하게 되면 우리의 몸은 부족한 탄수화물을 채워주기 위해 즉각적으로 몸이 인지할 수 있는 '나쁜 탄수화물'을 찾게 되기 때문입니다. 탄수화물은 사람 몸에 필수적인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따라서 무조건 멀리하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똑똑하게 알고 조절하며 건강하게 드시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면 단백질은 많이 먹어야 한다고 생각하시고 탄수화물은 무조건 안 좋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은 좋지 않은 생각입니다. 단백질을 많이 먹어야 한다고 이야기되는 것은 건강미가 넘치는 몸을 만들기 위해 운동을 하며 근육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평소 일상적으로 먹고 있는 식사에 있는 단백질 양이 부족한 경우가 많고, 그렇기 때문에 단백질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권하는 것뿐입니다. 

 

인스타그램 피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밥'이 없는 식단들

 

밥(탄수화물)을 꼭 먹어야 하는 이유는 뭘까요?

'한국 사람은 밥심'이라고 하는 말이 있습니다. 그렇게 우리 민족이 밥을 주식으로 살아온 이유는 밥 한 공기에 어마어마한 '포만감'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밥을 균형 있게 잘 챙겨 먹으면 포만감 조절을 더 잘할 수 있게 됩니다. 밥을 적게 먹게 되면 반찬이나 식 후 간식 등을 정말 많이 먹게 됩니다. 차라리 밥을 한 공기 잘 챙겨 먹고 충분히 포만감을 느낀 뒤에 다른 음식들을 적게 먹는 편이 좋지 않을까요? 

 

또한 포만감이 적은 음식들로 식사를 하게 되면 금방 배가 꺼치고 배고픔을 쉽게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배고픔을 계속 참아야만 하게 되고, 이런 방법이 반복되면 간식이나 다른 음식들을 찾게 되거나 요요를 불러오게 됩니다. 

 

정말 꼭 먹고 싶은 고열량의 음식이 있더라도 밥으로 충분한 포만감을 느낀 뒤에 먹게 되면 어마어마하게 많은 양을 먹지 못하게 되고, 처음만큼 꼭 먹고 싶다는 마음도 조금은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과식과 폭식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인스타그램 피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밥'이 너무 적은 식단들

 

쉽게 살찌지 않는 체질이 되려면?

저의 경험을 비춰봤을 때도 제가 156cm에서 45kg 내외를 늘 유지하는 시기에는 운동을 하지 않고도, 하루 세끼 밥에 반찬이 있는 한식을 위주로 식사를 하였고, 간식도 잘 먹지 않았습니다. 그 후에 살이 찌고 다이어트를 반복하게 된 것은 그러한 식습관이 깨지면서 생긴 일이었답니다. 쉽게 살이 찌지 않는 체질이 되려면 한 끼에 밥을 충분히 포만감을 느낄 만큼 든든하게 먹고 다른 음식들을 찾기 않게 되면서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살은 빠지게 됩니다.  

 

탄수화물을 줄이라고 하는 이유?

그렇다면 왜 다이어트를 하면 탄수화물을 줄이라고 하는 걸까요? 요즘 사람들은 배달 음식이나 인스턴트 음식에 많이 익숙해져 있습니다. 그러한 음식에는 '나쁜 탄수화물'이 정말 많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빵, 라면, 튀김, 케이크 등이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밥으로 한 끼를 든든하게 먹으면 해결될 식사를 나쁜 탄수화물로 채워주게 되면 폭식과 과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식습관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는 당연히 '나쁜 탄수화물'을 줄이는 식사가 필요하겠죠? 

 

오래 유지하는 다이어트를 원하신다면 꼭 하루에 충분한 양의 밥과 함께 맛있는 식사를 하셔서 식단 채워나가 보시길 바랍니다. 당신의 건강한 다이어트를 응원합니다. 혹시 혼자서는 다이어트가 힘들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아래 글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온라인 다이어트 1:1 코칭을 시작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다이어트, 운동 없이 살 빼고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다이어트, 운동없이 살 빼고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운동 없이 살 빼는 방법은 정말 없을까요? 살은 빼고 싶은데 쉽게 잘을 빼지 못하고, 포기하게 되는 이유 중 하나가 운동도 식단도 꾸준히 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운동을 좋아

sunflower-adoration.tistory.com

직장인 홈트 다이어트로 3개월 11kg 감량할 수 있었던 방법

 

직장인 홈트 다이어트로 3개월 11kg 감량할 수 있었던 방법

운동 센터 PT는 저에게 너무 비쌌습니다. 제가 처음 다이어트를 해야겠다고 마음먹었을 때 제일 처음 고민했던 방법이 개인 PT였습니다. 하지만 10회에 70~100만 원 이상하는 1:1 개인 수업 가격은

sunflower-adoration.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