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계획하시는 분들을 보면 오래 꾸준히 유지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대부분 단기간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오래 유지하는 것을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왜 그런 걸까요? 그리고 오래 유지되는 다이어트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요요는 정말 무섭습니다.
단기간 다이어트에 성공하시는 분들을 보면 대부분 닭가슴살, 고구마, 샐러드 등의 조금 한정된 식단에 중점을 두고 감량하게 됩니다. 이러한 방법은 빠른 시간 안에 꽤 많은 몸무게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요요가 오기 쉽고 오래 지속되기 어렵다는 아주 큰 단점이 있습니다. 또 이렇게 오래 지속되지 못하고 요요가 오는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건강에도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반면 다이어트를 성공하고 오래 유지하는 분들은 단기간에 할 수 있는 방법들에 중점을 두지 않고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조금씩 조금씩 바꿔나가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단기간에 빼고 유지할 수 있을까요?
단기간에 일단 빼고 그다음에 유지하려고 노력하면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저도 그랬었거든요. 하지만 이건 정말 오산이라고 생각합니다. 단기간에 빼려면 식사량을 줄이고 음식을 제한하게 됩니다. 그렇게 유지하고 싶은 만큼의 몸무게나 몸매가 되면 어떻게 유지할 수 있을까요? 뺄 때 먹었던 식사량과 음식 메뉴대로 먹고 평생을 살아야 합니다. 하지만 그건 불가능하죠. 다시 먹던 음식을 찾게 되고, 양이 늘고 메뉴가 바뀌면서 살은 다시 찌게 되고 입 터짐이나 폭식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커지게 됩니다.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렇기 때문에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최대한 식사량을 줄이고 감량하면 다이어트에 성공적이게 보이지만 그 몸무게를 유지하는데 까지 성공하려면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 습관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좋은 다이어트 습관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까요? 먼저 내가 가지고 있는 나쁜 습관을 최대한 많이 적어보시길 바랍니다. 사소한 것이라도 좋습니다. '물을 적게 마신다', '식사 후 간식을 꼭 먹는다.', '야식을 먹는다.', '폭식을 한다.', '디저트를 지나치게 좋아한다.', '하루에 며칠 술을 마신다.' 등등 내가 생각할 수 있는 나쁜 습관들을 적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적은 리스트 중에서 다이어트에 가장 나쁘다는 생각이 드는 것부터 조금씩 바꿔나가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식사 후 간식을 꼭 먹는다.', '디저트를 지나치게 좋아한다.'라는 두 가지의 습관이 저를 살찌게 만들고 있었습니다.
저의 나쁜 습관은 이렇게 고쳤습니다.
식사를 하고 나면 과자, 과일, 케이크 등등 간식을 꼭 챙겨 먹는 습관이 생겼었습니다. 그래서 이 습관을 조금씩 고쳐나가려는 노력으로 식사 전에 채소를 듬뿍 먹어서 위를 먼저 채우고 식사를 하였고, 그 덕분에 배가 불러 간식을 찾는 일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그래도 꼭 간식이 먹고 싶을 때는 견과류, 과일 조금, 건어물 등의 비교적 건강한 음식으로 대체해서 먹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꼭 과자나 아이스크림 같은 음식이 먹고 싶을 때는 먹기도 합니다. 단, 양을 조절해서 적당히 그릇에 덜어서 먹고 있습니다.
나쁜 습관을 하루아침에 고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대신 그 습관을 이겨낼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생각해보고 줄여나가거나 다른 좋은 습관으로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보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그 나쁜 습관이 다시 반복되더라도 스스로를 자책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실패했다는 생각이 드는 순간부터 다시 시도하시면 됩니다. 그 시도가 거듭되면 언젠가는 나쁜 습관들이 사라지고 다이어트에 좋은 습관들로 채워져 있을 것입니다.
행복하고 건강하게 다이어트 하세요!
이렇게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실 때 너무 철저한 다이어트 계획보다는 조금 현재 자신의 생활에 너무 큰 변화가 가지 않는 작은 것 하나부터 시작해보셨으면 합니다. 모든 분들이 행복하게 다이어트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혹시나 다이어트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이 계신다면 아래 글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