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생활

반응형

간헐적 단식은 정말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간헐적 단식이란 음식을 먹는 시간과 먹지 않는 시간을 정하고 이것을 확실하게 지키는 것을 말합니다. 먹고 단식하기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다이어트 식을 챙겨 먹거나 건강식을 챙겨 먹는 다이어트들과 다르게 간헐적 단식은 먹는 시간과 먹지 않는 시간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러한 간헐적 단식을 실천하면 일정 시간을 공복 상태로 유지하여 우리가 얻게 되는 다양한 효과들이 있습니다. 혈당 수치가 감소되고, 근육을 보호하고 지방 분해를 촉진해서 성장 호르몬의 수치가 증가됩니다. 또한 살이 빠지는 호르몬 글루카곤의 분비가 늘어나고 체지방 분해의 활성화로 체중이 감소됩니다. 뿐만 아니라 대사 장애와 만성 염증의 감쇠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간헐적 단식은 다이어트와 건강 모두에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평소 식욕 조절이 힘들 거나 입 터짐, 폭식, 과식을 한 번이라도 경험한 적이 있는 다이어터가 16시간, 18시간, 20시간 이상의 단식을 갑자기 실행하게 되면 오히려 이전보다 더 많은 양의 음식을 먹어야 심리적 만족을 느낄 수 있게 되어 '간헐적 폭식'을 유발하게 되고 전보다 음식에 대한 집착만 강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간헐적 단식의 좋은 점은 조금이라도 얻으면서 폭식을 막을 수 있을까요?

 

간헐적 단식 조금 쉽게 도전하고, 체지방 줄이는 방법간헐적 단식 조금 쉽게 도전하고, 체지방 줄이는 방법간헐적 단식 조금 쉽게 도전하고, 체지방 줄이는 방법
내가 실제로 경험했던 40시간 단식 기록

 

단식(공복)의 효과를 느껴보셨으면 합니다!

저녁을 조금 일찍 드시면 됩니다. 저녁 식사를 7시 전에 끝내는 것만으로도 다음 날 아침 식사까지 12시간 정도의 공복을 유지할 수 있고, 저녁을 8~9시에 먹게 되는 경우에도 아침을 9시 이후로 늦게 먹거나, 아침식사는 건너뛰고 점심을 든든하게 챙겨 먹게 되면 16시간 정도의 공복 시간을 확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12~16시간의 단식을 유지할 때는 가능하면 식사를 건강한 음식으로 챙겨 먹더라도 너무 가볍게 드시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간헐적 단식의 경험이 있으시거나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가능하겠지만, 입 터짐의 염려가 있으신 분들이 12시간 이상의 단식을 유지하면서 너무 샐러드와 같은 너무 가벼운 식사로 유지하게 되면 오히려 못 먹는 음식에 대한 집착이 강해서 폭식, 과식을 유발하게 됩니다.

 

<현재 내가 지키고 있는 식사 시간>

공복시간 아침식사 점심식사 저녁식사
12시간 이상 7시 12시30분 6시
17시간 이상 생략 12시 6시

 

하루아침에 갑자기 이뤄지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식사 시간이 습관이 되면 몸에 필요 없는 노폐물 제거에도 도움이 되고, 부기 제거에도 도움 받게 됩니다. 그러나 평소 야식을 즐겨드시는 분들이 하루아침에 단식을 시도해 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하루 시도해 보고 또 괜찮으면 이틀 시도해 보고, 이러한 방법으로 하루하루 늘려나가 보시길 바랍니다. 그러다가 나도 모르게 야식을 먹게 되는 날이 생기면 좌절하지 않고, 다음 날 다시 시도하시면 됩니다. 다이어트도 간헐적 단식도 모두 나 자신을 위해 하는 시도이지 남을 위한 시도가 아닙니다. 절대 자책하거나 좌절할 필요는 없다는 것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또한 제대로 된 간헐적 단식 방법을 배우고 시도해 보는 것은 다이어트와 건강에 아주 좋은 방법이지만, 혹시라도 무심코 그냥 며칠 굶으면 되는 것이라는 생각에 시도해 보시려는 분들이 계신다면 무모하게 시도하시지는 않으셨으면 합니다. 알려드린 방법대로 12시간을 시작으로 조금씩 단식 시간은 천천히 늘려나가 보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