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생활

반응형

우리가 자꾸만 다이어트를 실패하는 이유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다이어트를 하는 이유를 물어보면 단번에 말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이유에 대해 거듭해서 물어보면 보통 날씬해져서 자신감을 되찾고 싶어서, 누군가에게 날씬해진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서, 옷을 예쁘게 입고 싶어서 등의 이유를 말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이유들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스스로가 생각하는 날씬한 모습의 체중에 도달하면, 다이어트를 하면서 포기했던 일상의 행복을 보상처럼 맛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이어트하려고 먹지 못했던 음식들을 먹고, 식단을 위해 참아왔던 외식을 하며, 맛있는 음식을 마음 편하게 먹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정말 목표 체중에 도달하게 되면 맛있는 음식들을 살찌지 않고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요? 이렇게 외향적인 이유에만 다이어트 목표가 치중되어 있고, 나 자신의 마음의 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는 다이어트를 거듭하게 되면 대부분은 목표한 체중이 되기 전에 포기하고 폭식을 반복해 고무줄 몸무게가 되어버립니다. 

 

또한 일부의 사람들은 목표한 몸무게에 도달하게 되지만 외적인 모습에 만족하고 행복함을 느끼는 것도 잠시 뿐 다시 예전의 몸무게로 돌아가거나 다시 그렇게 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마음속에 담고 살아가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끝없는 식욕과 싸워나가야 하고 환경이 잠시 바뀌는 순간 요요를 넘어 이전 보다 더 살이 찌는 자신을 발견하고 멘털마저 무너지게 됩니다. 분명히 목표했던 일들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해온 다이어트인데 왜 실패하게 되고 불행하게 되는 걸까요? 

 

다이어트를 실패하게 되는 진짜 이유는 현재 내가 원하는 것이 완전히 배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살이 빠지고 날씬해진 다음에 자신감이 높아질 거라는 생각으로 지금 내가 하고 싶은 것들은 모조리 무시하고 나중으로 미뤄버리는 것은 보이지 않는 폭식을 점점 더 키워나가게 되는 방법입니다.

 

다이어트를 계속해서 성공하지 못하게 되는 '진짜' 이유다이어트를 계속해서 성공하지 못하게 되는 '진짜' 이유다이어트를 계속해서 성공하지 못하게 되는 '진짜' 이유
키 156cm에 몸무게 44kg의 유지어터 모습

 

진짜 평생 유지할 수 있는 몸을 만드는 방법

누구나 하루빨리 날씬하고 예쁜 몸매를 가지고 싶은 마음을 가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그 강력한 의지 외에도 현재 내가 하고 싶은 것 먹고 싶은 것과 같은 현재 나의 욕구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다이어트에 대한 의지를 지키면서도 지금의 나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그 사이의 균형을 찾아가는 다이어트를 하셔야만 평생 할 수 있는 다이어트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자꾸 거듭되는 다이어트 실패의 원인을 새로운 다이어트 방법으로 찾으려 하기 전에 내가 왜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지 누구를 위해 하고 있는 행동인지 진지하게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진정으로 내가 행복한 모습은 어떤 모습인지 남들에게 보이는 모습뿐 아니라 내가 원하는 나의 삶은 어떤 모습인지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지금의 나도, 날씬해진 나도 분명 친구들과 연인과 가족과 맛있는 맛집도 다니고, 여행지에서 맛있는 음식들도 즐기고, 맛있는 안주에 술을 마시기도 하고, 달달한 디저트를 먹고 싶은 날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일상을 다이어트를 위해 '잠시' 멈춘다는 것은 다이어트 실패를 부르겠다는 의미가 됩니다. '잠시'가 아니라 '영원히' 멈추지 않는다면 그렇게 시작한 다이어트는 '영원'할 수 없습니다. 

 

거울이 비친 나의 날씬한 모습을 볼 수 있고, 예쁜 옷을 입을 수 있는 내 모습을 봤을 때의 행복과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느끼는 나의 행복의 균형을 꼭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식욕을 억지로 참고 누르는 게 아니라 진정으로 내가 원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는 모습으로 행복한 다이어트를 해나가시길 바랍니다.

 

다이어트 코칭 알림

현재 저는 다이어트 1:1 코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혼자서 하는 다이어트가 너무 힘들거나 더 이상 반복되는 다이어트가 지겨우신 분들을 위해 코칭을 진행 중입니다. 혹시 다이어트 코칭에 대해 궁금하시거나, 다이어트 자체에 대해 해결이 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궁금하시다면 아래 인스타그램 링크로 들어오셔서 DM 주시길 바랍니다.

 

먹고 싶은 거 다 먹으며 날씬해지는 방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