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몇 년 전까지 요가원에 4년 정도 다니며 요가 수련을 했고, 요가 바디 프로필을 찍기 위해 PT 수업을 받아 본 경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몸이 아프고 난 뒤 건강을 되찾고 근력을 늘리기 위해 헬스장에서 2:1 PT를 받고 개인 PT 샵에서 1:1 수업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헬스장 PT 받기 전에 알아두면 좋을 것들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헬스장 무작정 1개월 이상 결제하지 마세요.
제가 최근 개인 PT샵에서 1:1 코칭을 받았는데 정말 트레이너님과 맞지 않아서 1개월 1주일만 수업하고 그만둔 일이 있었습니다. 3개월에 150만 원이었는데 제가 PT를 처음 받아보는 것도 아니었고 다른 헬스장이나 요가원에서 운동을 장기간 배워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운동을 꾸준히 할 자신은 있었고 도중에 그만 둘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3개월을 결제했는데 도저히 이 트레이너님에게는 배울 수 없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만둘 때 제가 환불받을 수 있는 돈은 0원이라는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
정말 여긴 너무 기분 나빠서 못 다니겠다는 생각이 들어 그만둔 것이어서 싸울 마음도 들지 않았지만 제 이야기를 들은 짝지의 도움으로 27만 5천 원을 환불받을 수 있었습니다. 보통 헬스장에서 3개월 이상 결제를 하게 되면 도중에 제대로 된 금액을 돌려받기가 힘들어집니다.
헬스장과 같은 운동 센터에서 환불 조치를 해주려 하지 않을 때는 구청 '지역경제과'에 신고하게 되면 어느 정도 도움받을 수는 있습니다. (단, 과의 이름은 지역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이 처음 본인이 결제한 금액을 타당하게 환불받을 수 있는 경우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다니는 헬스장에 등록하시는 경우라면 우선 1달 정도 다녀보고 계속 다녀도 될지 고민해본 후에 더 긴 기간 결제하셔서 다니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직장이나 동선이 가까운 곳이 좋아요.
저는 너무 춥거나, 너무 더우면 운동하러 가기 귀찮더라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운동을 다닐 수 있었던 이유는 직장에서 집에 오는 길에 있는 요가원을 다녔고, 헬스장도 집에서 아주 가까운 곳에 있는 곳에 다녔기 때문에 가능했답니다. 가격이 싸다고 시설이 조금 더 좋다고 거리가 어중간하거나 먼 곳을 택하게 되면 그만큼 가기 귀찮아지는 횟수가 많아지고 가지 않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접근성이 좋은 곳에서 운동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1개월 정도 다녀보고 PT 끊으세요.
1개월 간 혼자 헬스장을 다닌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닌 것은 압니다. 하지만 PT 수업은 아시다시피 가격이 그렇게 저렴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내가 정말 배우고 싶다는 마음이 어느 정도 드는 트레이너님께 배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직접 배워보지 않고는 모르는 부분도 많을 수 있지만 헬스장에 1달 정도 다니면서 적응도 하고 트레이너님들과 인사도 하고 얼굴을 익힌 후에 PT를 끊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1회권을 먼저 이용해 보세요.
요즘 헬스장 1일 입장권이나 PT 1회 체험권을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있는 곳이 많습니다. 단 하루 만에 많은 것을 알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한번 배워보고 선택하는 곳이 본인에게 맞는 운동이나 트레이너님을 만날 수 있는 조금 더 확실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고민되는 곳이 한 곳이 아니라면 모두 상담을 받아보고 1회 체험을 해 본 후에 마음에 드는 곳을 결정하시는 것도 나에게 맞는 곳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리가 되고 있는 헬스장을 이용하세요.
청소가 지나치게 안되어 있거나, 겉은 멀쩡한데 화장실이 정말 엉망이거나 하는 헬스장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헬스장은 다닐 때도 불편할 수 있지만 헬스장 관리를 안 하는 만큼 회원 관리도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런 곳은 트레이너님들도 자부심을 가지고 가르쳐주시는 분들이 계시기 힘들고, 운동을 다니는 사람도 꾸준히 열심히 다니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제가 생각하는 헬스장, 헬스장 PT 좋은 곳에서 꾸준히 받을 수 있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모든 조건이 갖춰져도 운동하는 사람이 정말 열정을 가지고 하지 않는다면 그만큼 좋은 결과를 얻기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번 돈 또는 비싼 돈 내고 다니는 헬스장비, PT 수업료 생각하셔서라도 꾸준히 운동하셔서 건강하고 멋진 몸매 만드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